2. 논의의 문제
불교의 구원론과 가톨릭의 구원론의 비교 그리고 지눌과 프란체스코의 비교는 무엇이 우월하며 무엇이 옳은가의 문제가 아니다. 다만 각 종교의 구원관을 향해가는 지눌과 프란체스코의 신앙을 비교하여 공통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차이점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
1.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해주세요.
다크 투어리즘(Dark tourism)의 정의는 ‘전쟁·학살등 비극적인 역사의 현장이나 엄청난 재난과 재해가 일어났던 곳을 돌아봄 교훈을 얻기 위하여 떠나는 여행’ 이다. 블랙 투어리즘(Black tourism) 또는 그리프 투어리즘(Grief
1.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해주세요.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은 Foley & Lennon(1996)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는데, 포스트 모더니즘의 관점에서 “죽음과 재앙의 장소를 상업화하고 진실의 재현과 관광객에 의한 소비”로 정의하였다. 한국관광학회(2009)는 다크투
한국 역시 불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통일신라기를 거치면서는 독창적인 한국의 불교 사상이 등장하여 한국 불교의 수준을 한층 높이기도 했다. 고려와 조선에 들어서는 불교가 융성하기도 하고 탄압당하기도 하는 등 왕조의 특징에 따라 그 위치가 다르게 변하기도 했다. 이렇듯 불교는 사상
한국의 전통적인 불교윤리로 대표되는 것이 원융회통의 화쟁 윤리와 현실정토윤리다.
원융회통의 윤리는 구체적으로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첫째, 우리의 고유사상 혹은 고유신앙과의 조화로운 만남, 둘째, 불교내의 다양한 이론과 종파의 묘한 종합, 셋째, 선과 교의 원융한 아우름이다
한국종교연구》제2집, 2000, pp267-268.
한국의 무교는 처절한 삶의 고통을 즉석에서 해결하려는 가장 소박하고 원천적인 인간의 바람을 담고 있다. 무교는 높은 정신적 이상이나 세계적 구원의 이상보다는 생활상의 당면한 문제를 초월적인 신력(神力)에 의존하여 해결해 나가려는 신앙의 모습을 보인다
한국에서는 인도주의가 존중되는데 이 성향은 국가지상주의와 신분제도를 중시하는 점 등에서도 엿볼 수 있다. 한국인은 대체로 현실 세계에서 인간낙토를 구현하려는 일종의 실천적 인간 중심관을 가진 반면에 종교적 신앙심이 부족하다.
그런가 하면 아직도 샤머니즘(Shamanism)적 습속의 잔존을 엿
균여의 계통인 개태사의 수기, 천기 등으로 법계가 교체되면서 화엄학의 내용이나 성격이 바뀌어 의천에게 비판받았던 균여의 화엄학이 재평가 되고 있었다. 그리고 천태종에서도 역시 의천 직계의 덕소 등에서 백련사의 요세로 법계가 바뀌면서 禪과 구분되어 法華의 실천신앙이 강조되고 있었다.
한국은 축제라는 용어가 상당히 일반화되어 있지만 사실 '놀이'라는 표현이 더 자연스럽다. 여러 사람들이 어울려 공동으로 노는 놀이판이야말로 우리 식의 축제 판이다. 탈놀이를 하는 놀이판이 축제 판이었으며, 무당이 벌이는 굿판은 종교의례의 터전이지만 그 속에는 유희성도 담겨있어 놀이판으
한국 불교를 거슬러 올라가면 지눌에 의해 그 가닥이 제대로 잡혀졌다는 사실은 모두 인정하고 있는 사실이다. 그런데 성철 스님은 지눌 사상의 골간인 돈오점수를 선문(禪門)에서 역기능을 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것은 단순히 이론과 이론의 대결이라는 성격을 넘어 전승된 한국 불교가 바로 되었는